로고

화성시인재육성재단 화성교육협력지원본부, 시스템리더십교육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시스템사고와 기후, 환경, 생태 및 진로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곽희숙 | 기사입력 2024/04/18 [17:25]

화성시인재육성재단 화성교육협력지원본부, 시스템리더십교육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시스템사고와 기후, 환경, 생태 및 진로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곽희숙 | 입력 : 2024/04/18 [17:25]


[경인투데이뉴스=곽희숙 기자]  화성시인재육성재단(대표이사 임선일) 화성교육협력지원본부는 지난 18일 시스템리더십교육센터와 유기적인 교류와 시스템사고 교육의 상호 협력을 위하여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신현택 화성교육협력지원본부장, 정창권 시스템리더십교육센터 대표 등 관계자 9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시스템사고 교육 발전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기후, 환경, 생태 등의 교육 및 프로그램 공동개발에 대한 교류 협력 △진로교육 지원사업의 발전을 위한 협력 체계 구축 △국내·외 청소년 프로젝트 사업 공동 발굴 및 운영 등에 대하여 상호 협력하기로 하였다. 

 

2023년 화성교육협력지원본부는 개정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시스템사고(Systems Thinking)를 적용하여 고등학교 대상 신규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화성교육협력지원본부는 2023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신산업분야 진로교육 시범 센터로 선정되어 시스템리더십교육센터와 협력하여 시스템사고 시범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였고, 지난 12월 교육부·한국직업능력연구원 주최 진로체험지원센터 연수에서 신산업분야 진로교육 우수 사례로 발표하였다.    

 

2024년 화성교육협력지원본부는 화성시 관내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시스템사고 교육 지원 사업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시스템사고는 MIT를 중심으로 발전한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기반으로 하는 연구방법론으로 순환적 인과관계와 시간에 따른 변화를 통찰하는 사고 체계를 말한다. 시스템사고는 사회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리더십을 중심으로 인문학적으로 접근할 수도 있으며, 시스템 다이내믹스 코딩을 통한 시뮬레이션 예측·분석·최적화에 이르는 심화 단계까지 적용이 가능하다.  

 

임선일 화성시인재육성재단 대표이사는 “시스템리더십교육센터와의 업무 협약을 계기로, 학교 교육과정과 시스템사고를 연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이 미래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리더십을 함양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화성교육협력지원본부는 신규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진로 교육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어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