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광명시립하안종합사회복지관, 고립중장년 1인가구 위기회복지원을 위한
뉴라이프(New Life)공작소 개시

곽희숙 | 기사입력 2024/04/24 [19:10]

광명시립하안종합사회복지관, 고립중장년 1인가구 위기회복지원을 위한
뉴라이프(New Life)공작소 개시

곽희숙 | 입력 : 2024/04/24 [19:10]


[경인투데이뉴스=곽희숙 기자] 하안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재란)은 2024년 4월 24일(수) 고립중장년 1인가구 위기회복지원사업 뉴라이프공작소:쎄쎄쎄(Save-Safe-Secure) 뉴라이프키퍼(New Life Keeper) 5기 발대식을 진행하였다.

 

본 사업은 4년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으로 ▲고독사 예방 사례 6건 ▲2020년~2023년 4년간 744명의 중장년 1인가구 접촉 및 발굴 ▲182건의 밑반찬생필품생계비 등 맞춤형긴급지원서비스 제공 ▲사회적 고립 중장년 1인가구 평균 10% 이상의 우울 및 고립감 감소의 성과가 있었다.

 



이중, 뉴라이프키퍼는 중장년으로 구성된 전문 봉사단으로써, 건강 문제로 외부활동이 자연스레 줄어들면서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우울감이 높은 중장년 1인가구에게 정기적인 안부모니터링을 통해 고립감과 우울감을 감소시키고 일상 속에서 활기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삶의 메신저’ 역할을 하고 있다.

 

2024년 올해부터는 NH농협광명시지부와 광명희망나기운동본부 지원을 통해 광명시 온(ON)동네 복지관 사업을 기반으로 한 뉴라이프공작소:쎄쎄쎄 사업이 진행되며, 4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2024년에는 복지관에 서비스 권역인 하안1~4동, 소하1~2동, 일직동 지역에 밀착하여 동별 특성에 따라 고립중장년 1인가구를 발굴 및 지원하고 그들의 욕구에 즉시 대응해 중장년 1인가구의 복지사각지대를 촘촘하게 예방하고자 한다.

 



올해로 2년째 참여하고 있는 김다남 뉴라이프키퍼는 “작년 뉴라이프키퍼 4기로써 처음 활동을 시작하게 되었고, 처음에는 단지 주변 이웃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 시작했지만 오히려 많은 것을 배우고 감사함을 느끼는 활동이었다. 올해에는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중장년 1인가구를 발굴하여 지역 내 이웃 안전망으로써 열심히 활동하겠다.”며 소감을 전했다.

 

하안종합사회복지관 김재란관장은 ”뉴라이프공작소:쎄쎄쎄 사업이 그동안 광명시 전역에 놓인 중장년 1인가구를 만나왔다면 올해부터는 광명시 온(ON)동네 복지관 사업에 발맞춰 하안소하 권역에 사회적으로 고립된 중장년 1인가구를 집중 발굴하여 복지사각지대를 예방하고 일상생활로 회복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뉴라이프키퍼가 4년간 이뤄온 성과와 활동 노하우를 토대로 앞으로 사회적으로 고립된 중장년 1인가구 발굴 및 모니터링에 힘써주길 바란다.“며 전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