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린트하기 프린트하기 창닫기 창닫기

화성시생활문화센터 개관 1년 만에 우수 생활문화센터로 선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기사게재일: [2018-12-05 15:34:07] 박기표  기자
- 전국 119개 생활문화센터 중 운영부문 우수사례로 선정
▲ 화성시생활문화센터 개관 1년 만에 우수 생활문화센터로 선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문화체육관광부와 지역문화진흥원이 실시한 ‘2018 우수생활문화센터 공모’에서 (재)화성시문화재단 화성시생활문화센터가 ‘운영 부문’ 우수 생활문화센터로 선정되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화성시생활문화센터는 이번 공모에서 개관 1년 이상 생활문화센터 89개소를 대상으로 한 ‘운영 부문’에 응모, 특색 있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민의 문화수요를 확산시킨 점이 모범사례로 꼽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화성시생활문화센터는 17년 5월 개관 후 약 1년 6개월의 기간 동안 오픈키친과 목공스튜디오를 중심으로 ‘생활문화 수요증대 및 확산’과 ‘생활문화 활동가 양성 및 생활문화 참여기회 확대’를 위한 사업을 운영 중이다. △‘수레텃밭’, ‘목목데이’ 등 목공 및 가드닝을 통한 가족공동체, 메이커스공동체 형성, △‘계절살기’, ‘미식학교’ 등 일상 속 음식을 주제로 만들어 가는 지역공동체형성의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포럼 및 세미나 등 지역민들과의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시민들이 생활문화센터의 역할에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했다. 특히 2018년에는 ‘생활문화기획자 양성과정’을 통해 배출한 시민기획자들이 생활문화축제 ‘슬기로운 화성생활’을 직접 기획․운영하는 등 주민 주도의 생활문화를 정착시켜 가고 있다. 이 외에도 ‘생활문화동호회 활성화’ 사업을 통해 148개 동호회의 활동지원 및 사회공헌활동을 장려하며 지역의 생활문화거점으로 자리매김 했다.


*화성시생활문화센터는 화성시 향남읍 화성종합경기타운 내의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조성되어, 지역주민들이 언제나 이용할 수 있는 생활문화의 거점이 되고 있다.



화성/박기표 기자(pkpyo78@daum.net)
-경인투데이뉴스 제공-